온라인 판매 전, 꼭 준비해야 할 것들

아마귀차니스트

·

2020. 4. 16. 18:18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팔아보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사전에 준비하면 좋을만한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제품이 좋다면, 마케팅이 없어도 팔리겠지만, 보통의 경우는 마케팅 측면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제품은 어떤 제품인가?

  예전에 제가 글을 썼던 적이 있는데, 정확히 어떤 제품인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위탁 판매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물론 위탁 전에 제품에 대한 이해를 갖고 판매한다면 위탁이라고 하더라도 내 제품으로 인식하고 판매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내가 팔려고 하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제품 때문에 발생할 CS에 미쳐 대비하지 못하고 상당히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파는 제품이 소비자의 니즈를 100% 충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판매 전에 반드시 제품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점보다는 장점에 포인트를 두고 제품을 설명해야겠죠?

 

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정말 좋은 제품을 들여오더라도, 제품의 타겟을 설정하지 못한다면 적절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더 나아가 '누가 이런 제품을 필요로 하는가?'를 꼭 생각해 봐야합니다. 10대~60대 이상의 전 연령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흔하지 않습니다.

핀마이크

  예를 들어, "핀 마이크"를 판다고 가정해 봅시다. 주 사용층은 누구일까요? 어떤 사람들이 핀 마이크를 구매할까요? 어디에 쓰려고 구매할까요? 이런 질문은 제품을 사입하기 전에, 판매전에 이미 확실하게 정하고 들어가야합니다. 당장 트위치나 아프리카에서 방송을 하겠다는 사람들에게 핀마이크를 판매한다면, 부족한 성능으로 인해 클레임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사전에 내가 판매할 제품을 소비할 주요 타겟층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품을 소비할 타겟을 설정하고, 소비 타겟층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상황에 사용하기를 원하는지 사전에 파악해야 상세페이지 작성이나 상품명 SEO에 녹여낼 소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트게더에 올라온 방송 마이크 관련 팁 게시물

  이런 사전 조사를 위해 제품과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의 질문이나 리뷰 등 실제 행동을 읽어보려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블로그 운영 역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 입니다. 연령에 따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카페, 밴드 등 특정 커뮤니티에 고객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으며, 검색유입만으로 제품을 판매할 때보다 이런 관련 소비자를 노리는 방법이 좀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App Ape의 2019년 4~9월 한국 남성의 연령별 SNS 사용 순위

경쟁 상품과의 비교우위 찾기

  이미 포화된 시장, 즉 레드오션에 신규진입하는 것은 이익을 줄이거나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방법이 주요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적었던 글 중에서, 이미 판매중인 경쟁 제품 또는 경쟁사의 리뷰를 읽고 평점이 낮은 리뷰에 주목해보시길 추천드린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불만을 인식하고, 불만속에서 문제해결의 답이 될만한 제품을 내놓는다? 기존에 포진된 경쟁자대비 비교우위인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좀 다른 제품, 또는 보완재로서 내 제품이 판매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국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대다수의 제품은 소상공인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제작하는 사람은 따로 있죠. 여기서 우리는 왕도매가 누군지 확인해보고, 큰 경쟁자가 없는지 체크한 뒤에 똑똑한 패스트 팔로워로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5월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고민하는 글을 써봤습니다. PPT로 정리해서 따로 게재는 하겠지만, 혼자 고민하고 진행했던 일을 글로 정리하는게 쉽지만은 않네요. 문의 주셨던 분들은 4월 20일 경에 따로 메일 혹은 문자, 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제 수익금 만으로 진행하려 했는데,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분들은 따로 진행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서 세부적인 방법을 고민해보고 게시하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