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랭크(PANDARANK), 셀러를 위한 분석 커뮤니티

아마귀차니스트

·

2020. 12. 16. 22:27

  블로그 키워드 분석툴로 블랙키위나 웨어이즈포스트를 흔히 떠올립니다. 그리고 유튜버 "신사임당"에 의해 아이템스카우트가 한참 잘나가다가 유료에 가깝게 런칭이 되었죠. 이후 좀 더 보기편한 UI를 갖고 UX를 개선시킬만한 분석툴을 찾아헤맸습니다. 최근 셀러 커뮤니티 카페 "킵고잉"에서 "판다랭크"를 소개받았고, 너무 쓰기 편해서 블로그에서 분석도 동시에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판다랭크의 키워드검색창

판다랭크, 한눈에 보기 편한 UI

▶ 링크 바로가기 : 판다랭크 (https://pandarank.net)

 

  판다랭크에서 첫화면에 보이는 다양한 정보는 셀러들에게 약간의 팁이 될만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특히 카테고리별 검색량 5000을 달성한 키워드를 안내해주고 있죠. 다만, 그 기준일이 어떻게 되는지는 저도 좀 더 공부해봐야겠습니다. 

카테고리별 라이징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사이트 메뉴구성

  판다랭크 내 메뉴 카테고리는 크게 키워드/상품/쇼핑몰 등으로 구성되어있고, 공지나 사장님 게시판을 따로 두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셀러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구성으로 보여집니다. 

 

> 키워드 찾기 예시

키워드 찾기 예시

  최근 제가 관심있는 아이템인 "캔 압축기"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키워드가 속한 카테고리의 순서대로 키워드 검색량이 나타나며 일치하는 키워드는 파란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녹색 키워드로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검색량 대비 상품량으로 경쟁률을 체크할 수 있고, 해당 제품에 대한 전환율 및 광고비를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 키워드분석

키워드 분석 화면

  키워드 분석의 예시를 보면, 키워드에 대한 카테고리와 키워드의 경쟁강도, 시장규모, 광고비와 평균가 등 꼭 필요한 정보를 먼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더 내릴 경우 모바일이나 PC내의 검색결과 노출 순위와 광고 입찰가, 연관검색어, 연관 키워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 페이지 2

 

> 상품분석

 

상품분석 메뉴의 예시

  상품분석은 더 당황스럽게 좋습니다. 판매하기 전에 SEO를 위한 경쟁력부터 가격, 원가 등으로 시장에서 내가 판매할 제품의 데이터를 미리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상품의 현재 가격 및 현황, 제품명등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저도 몇몇 제품은 테스트해본 결과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게 연관지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실시간 순위

실시간 순위

  실시간 순위 메뉴에서는 스토어 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상위 노출 순위를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할 대상을 찾아 따라잡고자 할땐 유용하겠고, 현재 내 제품을 따라오고 있는 제품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법 복제 상품을 찾는데도 유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쇼핑몰 분석 (BETA)

 

  쇼핑몰 분석에서는 확인하고자 하는 스마트스토어의 현재 상황을 체크할 수 있으며, 전체와 비교해 현재 스토어의 위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각 상품의 순위를 즉각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이 참 인상깊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는 로그인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다랭크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불안감

  판다랭크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메뉴를 쉽게 찾아보기 힘들고, 정리되지 않아 매일 이리저리 헤맸는데, 판다랭크 내에서 좀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불안한 점 역시 공존합니다.

 

  기껏 내가 팔고 있는 제품 혹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검색해봄으로써 사이트 운영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이며, 이런 데이터를 어뷰징할 경우 기껏 잡은 아이템을 뺏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너무 편하고 좋은 서비스인 만큼, 어두운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초보 셀러에게는 정말 큰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