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데이터 분석 #1 - 아이템을 정하지도 못했다면, 시도해 볼만한 방법

아마귀차니스트

·

2020. 4. 6. 00:45

  막상 물건을 팔려고 생각하면, 어떻게 팔아야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땐 역지사지로, 다시 소비자로 돌아가보시면 어떨까요? 이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데이터랩, 블랙키위, 구글 트렌드 등의 데이터 제공사이트를 활용하고 아이템스카우트 같은 데이터 가공 사이트를 활용해 내가 팔 물건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모두에게 열린 고급정보, 활용하는 사람은 10%

  구글 트렌드가 시장에 공개됐고, 네이버 데이터랩도 시장에 공개되어 과거에 비해 트렌드를 읽고 타겟을 정하기가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는 물건을 구매했던 사람들에게 일일히 설문조사를 해서 어떻게 유입되었고, 구매의사가 있는지까지...정말 답답하게 진행해서 자료를 만들었으니까요. 하지만 이제, 네이버라는 플랫폼 위에서 무료로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야 하겠지만요.

 

  그래도 예전보다 좀 더 구체적인 마케팅 포인트를 잡을 수 있고, 광고비를 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진보된 온라인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게임멀티미디어공학을 중퇴하고, 다시 공부해서 화학공학과를 간 케이스라 이런 분야와 어울리진 않긴 합니다만, 이제는 전부 그만두고 자동차 중고 부품 매매와 오픈마켓, 블로그 등으로 완전 전환하기로 마음을 먹은 상태라 하나하나 검색해서 자료를 찾고, 적용해보고, 실험결과가 나온 것을 가지고 적재적소에 배치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초보셀러입니다.

 

  제가 언급하는 내용이 부정확할 수도 있고, 부족할 수도 있다는 점은 반드시 명심해주세요. 개인적인 생각의 정리일 뿐입니다.

 

장사는 아이템이 중요하다던데....그런데 나는 뭘 팔고 싶지?

  우리가 쿠팡에서, 네이버에서 물건을 살 때 왜 구매하는지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단순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했을지도 모르지만, 필요와 아이템을 연결해주는 연결고리가 필요했을 겁니다. 광고나 유튜브, 인스타 등등 여러 매체에서 내 선호도와 관련된 마케팅 이미지들에 항상 노출 되어있었으니까요.

  역으로 우리가 물건을 팔아야 할 때, 어떻게 사람들에게 노출 시킬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에게 노출 시켜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제품을 팔아야 그래도 손해를 보지 않을까요? 이런 질문을 쭉 스스로 적어보고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 판매와 관련된 유수의 커뮤니티(아이보스, 셀러오션 등등)에서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사람들도 있고, 꽁꽁 숨기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쩔 수 없어요. 그분들의 밥벌이니까요. 대신 공개된 정보를 갖고 유추하는 작업을 거치고, 이를 통해 나만의 유기적인 정답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 아이템 선정에 앞서 선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침 저도 기존 고프로 관련 아이템에서 벗어나 정말 새로운 아이템을 다시 가져와 판매하고 싶으니, 이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일부터 같이 시작해봅시다.

  먼저 시간적으로 아이템은 돌아오는 시즌마다 판매되는 것들이 있고, 꾸준히 팔려나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키니"와 "수영복"으로 카테고리를 나눠보죠. 비키니는 흔히 생각하기에 여름 근처에만 팔리는 아이템입니다. 수영복은 반대로 판매량은 저조하지만 4계절 내내 꾸준히 팔리는 아이템이죠. 단, 코로나 사태 이전까지 비키니는 해외에서 여름을 나기 위한 여행족들에 의해 겨울도 성수기였습니다. 꾸준히 팔리는 아이템을 기저에 두고 시즌별로 잘팔리는 아이템을 사전 구매해서 판매할 수 있다면, 정말 금상첨화겠네요.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저는 "레저" 카테고리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할 겁니다.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도 몰라요. 그냥 찾을꺼에요. 아이템 스카우트로 가서 최근의 트렌드를 한번 살펴봅니다. 아이템 스카우트 링크는 바로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정말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을 때, 쇼핑 관련 카테고리에서 그물망처럼 대충 훑어 내기 위해 아이템 스카우트를 활용합니다. 레저에서도 어떤 장르가 잘 팔리는지, 또 어떤 브랜드가 유명한지 1차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진입한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템스카우트>카테고리 검색>스포츠/레저 체크>기간 체크

 

2019년 1월~2020년 3월까지 스포츠/레저 카테고리의 순위 체크
출력된 결과물, 검색량 순서로 정렬되어있습니다.

  최근 시기가 시기인 만큼, 마스크 관련 키워드들이 모두 상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상단 메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이어가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P광고단가 : PC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시 입찰 광고단가 (추정치)
  • M광고단가 : Mobile 사용자에게 광고 노출시 입찰 광고단가 (추정치)
  • 총 검색수 : 설정한 기간 내 총 검색된 키워드 검색량
  • 상품수 : 해당 키워드와 연결된 상품의 총량
  • 경쟁강도 : 상품수를 총 검색수로 나눈 양, 즉 {상품수/총검색수 = 경쟁강도}
  • PC클릭율 : PC에서 키워드 검색시 검색량 대비 실제 클릭률
  • 모바일 클릭율 : 모바일에서 키워드 검색시 검색량 대비 실제 클릭률

  이 자료를 웹상으로 보면 조금 불편하기 때문에 저는 "엑셀 다운로드"를 눌러 필터를 씌우고 정리할 겁니다. 아래 첨부된 파일은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가져온 엑셀 파일에 필터만 씌운 파일입니다.

itemscout_io_1586099000513.xls.xlsx
0.35MB
필터가 들어간 검색결과

  여기서 내가 궁금하거나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여러개 골라 실제 검색데이터와 판매되는 제품, 타겟 등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파생된 키워드들을 찾아낼 수 있게 되죠. 진행해봅시다.

 

키워드 선택, 그리고 좀 더 깊게 조사해보기

모르는 것과 관심있는 것들을 모두 체크하니 이상한게 많아요.

  제가 잘 모르는 것과 아는 것들 그리고 여러가지 관심이 가는 것들을 체크해보니 수백개는 체크된 것 같아요. 그 중에서 먼저 만만한 "스케이트보드"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합시다.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아래 경로로 검색해보세요.

  • 아이템 스카우트>키워드 검색>스케이드보드 검색

월간 8.8K의 건색량과 생각보다 상품수가 적네요? 관련 키워드가 나왔고, 소싱 관련 탭이 생성되었습니다.

  키워드 검색결과 창에 나온 결과를 분석해보도록 합시다.

  • 먼저 첫번째 상자는 직전에 카테고리 검색에서 봤던 내용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 두번째 상자에 나온 키워드는 나중에 아이템을 고를때 잡을 키워드로 활용하기 정말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SEO를 "스케이드보드"로 잡기보다 연관키워드에 나온것 처럼 세부적으로 잡아놓으면 타겟을 확실히 노리기 좋기 때문이에요.
  • 세번째 상자에 나온 키워드는 우리가 사입할 수 있는 해외 온라인쇼핑몰과 여러 소스를 섞어놨네요.

  여기서 연관키워드 첫번째, "27인치크루져보드"를 눌러봅니다.

 

클릭은 꾸준히 발생하지만 검색은 최근에 많이 이뤄지고 있네요.
모바일 검색량이 절대 우세고, 여성이 더 많이 찾고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10~20대에서 인기가 많은데 40대는 왜 많을까요...?

 

  기존에 나타났던 키워드 결과보다 좀 더 자세한 검색 트렌드와 타겟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스케이드보드 중에 크루저보드라는 장르가 있고, 10~20대 여성 모바일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는 키워드 구나!? 까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이 크루저보드를 실제 판매하게 된다면, 모바일 친화적인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고려할 것이고, 10~20대가 많이 이용하는 틱톡이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광고비 투입에 열을 올리려고 할 것입니다. 아울러 관련 영상들도 찾아보도록 하겠죠. (MCN보다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아보거나 주변 후배들이 보드타는지 다 물어볼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내가 아는 제품이면서 시장에서 경쟁률이 심하지 않은, 내가 팔아도 잘 팔고 관리할 수 있을만한 제품을 하나정도 발견하게 됩니다. 그 제품의 시장성은 현재 팔리고 있는 제품을 보고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이미 팔리고 있는 제품의 가격, 옵션, 연관상품, 리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인해보니 주 구매층이 10대의 부모님 세대가 40대가 많아서 검색량이 높았던 거였네요. 그렇다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손목/무릎보호대 관련 매출도 상당히 높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까지 411개의 리뷰가 달렸고, 구매자의 40~50%가 리뷰를 작성한다고 가정하면 1000개 내외의 제품이 팔렸을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테스트 용도로 수입할 양을 정할 수도 있는 것이죠. 3~4주의 수입기간을 고려해서 재고를 갖춰놓을 생각도 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 좋아서 성공할 수도 있지만, 사소한 부분만 챙겨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정말 좋은 아이템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시장에 진입해서 판매과정을 공부해보는 것도 나중에 정말 좋은 아이템을 들여왔을때, 빵! 터뜨릴 수 있는 공부가 된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광고 집행, 판매채널 선택, 가격 선정, 패키지 제작, CS 관리 등등 너무 처음에 해봐야할 것이 많습니다. 이런 일을 위탁으로 진행하면서 몇가지 과정을 생략해볼 수도 있고, 모두 부딪혀 보면서 택배배송시 필요한 점이나 여러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에서 좋은 평을 받는 방법도 고민해 볼 수 있구요.

 

  온라인 판매는 아이템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노출시키고, 어떻게 판매로 전환시킬 것인가에 대한 치열한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아직 싸울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가장 무서운 "가격"이라는 절대 치트키로 시도해 볼 수도 있죠. 그리고 검색 노출 뿐만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 등의 SNS나 유튜브 같은 매체도 활용해보구요. 선점효과가 분명하지만, 후발주자에게도 그리 나쁜 시장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아이템 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분들을 위해 저도 몇번 시도해봤던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