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수동으로 배치하기 - 본문

아마귀차니스트

·

2020. 3. 24. 14:12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애드센스 플러그인은 PC, 모바일, 반응형 3가지가 있습니다. 애드센스와 HTML에 대한 지식이 없을 때에는 상당히 편리하게 광고를 배치시켜주는 플러그인이지만, 스킨에 따라 이상한 방식으로 광고를 배치해주기 때문에 수동으로 광고를 배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동으로 본문에 광고배치를 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애드센스 광고의 수동배치는 여러 블로그, 포스트 들이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이 포스팅은 어떤 위치에 어떻게 넣을까 하는 부분에 대해 실험했던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HTML에서 광고코드 넣기

  최근 트렌드에 따라 모바일/PC화면에서 자동반응하는 반응형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배치에 정답은 없습니다. 광고단위를 2개 만들어 300*250 이나 비슷한 사이즈로 만들어 본문 상단에 2개씩 배치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때, 광고 단위 하나를 두번 넣는 것은 동일한 광고를 송출하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지양하는 편입니다.

 

  HTML 태그로 광고를 넣기 위해서 아래 경로로 들어가 주세요.

티스토리 관리자메뉴>꾸미기>스킨편집>HTML 편집

컨텐츠의 상단, 하단에 애드센스 HTML코드 넣을 위치

이 우리가 작성한 글의 내용입니다. 이 윗쪽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으면 글보다 앞서 광고가 송출되는 상단 광고가 되고, 이 뒷쪽에 코드를 넣으면 하단광고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 때, 고정형 광고를 넣을지, 반응형광고를 넣을지 테스트해보시고 광고를 게재하세요.

 

티스토리 상단 광고 배치의 예

 

  이렇게 광고를 넣고, 실제로 구동이 어떻게 되는지 PC, 모바일, 태블릿 환경에서 꼭 테스트 하시길 바랍니다. 광고로 인해 컨텐츠가 가려져 글을 보지도 않고 떠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니까요. 글의 상단 광고는 가장 노출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인피드 광고를 수동으로 넣으셔야 한다면, 에디터에서 수동으로 넣으셔야 하지만, 크게 개의치 않으시는 분들은 애드센스 자동광고 기능을 이용해 인피드광고 설정을 하시면 애드센스가 알아서 중간중간 광고를 삽입하게 됩니다. 문단이 나눠지는 지점에서 적당한 간격을 두고 광고를 넣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위치에 광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광고 코드 넣기

티스토리 신에디터에서 HTML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최우측 기본모드를 눌러 HTML로 변경해야 합니다.

  스킨에 큰 변화를 주고 싶지 않아서 제가 최근에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애드센스에서 반응형 광고코드를 2개 정도 미리 생성해 놓았고, 인피드광고 역시 문단 사이에 수동으로 집어넣기 위해 자동광고를 앵커광고만 집어넣은 상태입니다. 

 

  미리 생성해놓으신 광고코드를 복사하고, 에디터의 HTML모드로 들어가신 뒤 붙여넣기 하면 수동광고 배치는 완료가 됩니다. 사실 단순한 방법이지만, 광고코드를 글마다 손을 대고 안대고의 차이가 있어서 꽤 불편하긴 합니다.

 

HTML 모드에서 수동으로 배치된 애드센스 광고

애드센스 자동배치의 편리함과 수동배치의 글 호흡 정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광고배치까지 건드리는건 상당히 피곤한 일입니다. 가끔 실수해서 글을 날려먹기도 하구요. 그래서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자동배치가 편리합니다. 다만, 반응형 광고이기 때문에 모바일, 태블릿에서도 PC와 같은 화면으로 광고가 출력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중간중간 광고가 어떻게 송출되는지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렵게 쓴글을 제대로 보지도 않고 사람들이 나가버리기 때문이죠.

 

  수동배치는 그런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고, 개인적으로 계속 모아오고 있는 Scroll Depth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마다 사람들이 스크롤을 내리는 부분까지 확인하고, 노출되는 범위를 산정해 광고를 배치합니다. 광고지만 글을 읽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내용이 바뀌는 문단과 문단사이에 배치를 하고 있고, 어떤 글에는 상단이나 인피드 광고를 전혀 배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데이터가 쌓인 뒤에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광고배치를 늦추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각자 글에 맞는 호흡이 있기 때문에 그 중간중간 타이밍을 생각해서 광고를 수동배치해보시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기존에 무분별한 광고보다 컨텐츠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시간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