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무효트래픽 원인 분석 - Google Analytics & Adsense

아마귀차니스트

·

2020. 3. 19. 23:23

  2주간의 방문자 IP를 보관하면서 참 재밌는 사실들을 발견해 가고 있습니다. 우선 링크광고는 절대적으로 배제해야한다는 점을 깨닫게 됐네요. 다소 불편한 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IP의 일부를 가리고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구글 태그매니저(TM)에서 IP 추적 세팅을 마친 뒤에 방문 IP 중 애드센스 클릭이 발생한 것들만 추출해서 분석했습니다.

무효트래픽 유형1. 일치하는 광고, 링크광고

  부정적인 생각은 최대한 배제한 채, 광고의 특이성에서 오는 무효트래픽들을 확인해봅니다. 현재 하나의 글에서 애드센스 클릭이 14회나 발생한 글이 있어 당황스럽습니다. 이 때가 무효트래픽 방지대책을 세우기 시작한 순간이었던 것 같네요. 

IP역시 개인정보기 때문에 일단 가려놓았습니다. 하나의 IP가 하나의 글에서 최대로 발생시킨 클릭은 14회 입니다.

  대체적으로 무효트래픽은 일치하는 광고나 링크광고에서 발생했습니다. 이 부분은 클릭이 발생했을때,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의 광고단위부분을 참고해서 확인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고의로 여러번 누른 분들도 계시겠죠. 그래서 일부 코드에 안쓰는 컴퓨터를 서버로 하여 알람이 뜨도록 설정해놨습니다. 이것도 실험해봐야할 부분인 것 같아요. 과연 같은 아이피에서 날짜가 다르게 무효트래픽을 일으킬 것인가의 문제죠.

 

무효트래픽 유형2. 여러 글에서 광고 누르는 경우

동일한 IP에서 발생한 클릭은 기존에 유효처리 됐던 트래픽도 무효처리 됩니다.

  같은 날짜에 들어와 여러번 클릭을 하고 움직이신 분들이 계십니다. 2회 이상 클릭된 광고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발생하더라도 0.0X 달러 수준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2회 이상 클릭시 광고수익 무효처리 한다는 걸 간접적으로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일주일 좀 넘게 보니, 2개 이상의 글에서 애드센스 클릭을 한 IP가 10개가량 됩니다. 모두 다른 아이피라 이걸 다행이라고 해야할까요. 주기적으로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문제겠지만 한사람이 그렇게 클릭한 경우라 그냥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여러번 클릭된 아이피는 노트북에 따로 체크해두고 주기적으로 방문하시는 분인지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일부러 일치하는 광고는 하나씩 두지만, 링크광고는 다 빼고 있는 추세였거든요. 다중클릭이 발생할 일이 없도록 광고의 위치도 수시로 수동 변경하고 있습니다.

 

무효트래픽 분석 중간결과 : 광고 배치를 잘못한 스스로의 잘못과 고의로 여러번 클릭한 분들에 대한 안타까움

  중간 결과지만, 어느정도 무효트래픽에 대한 감이 잡히고 있습니다. 광고로 유인하기 위한 악의적인 목적은 최대한 배제시키면서, 현재 모든 글에 달린 광고는 "광고"표기로 컨텐츠와 구분해놓고 있습니다. 이는 애드센스에서 권장하는 사항이었죠. 광고단위와 광고배치를 바꿔보면서 무효트래픽이 발생한 글들의 추이를 보고 있는데...클릭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무자비하게 클릭해주시고, 보통 실수로 여러번 클릭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실험은 상시 진행중이라...앞으로 2주 정도 더 지켜본 뒤, 발생한 무효트래픽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나눠봐야겠습니다. 그래야 광고배치에 대한 어느정도 감이 올 것 같네요. 수익을 위해 광고를 달았지만, 광고를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이따금씩 발생하는 수익에 실험하고 글쓰는 재미를 느끼니까요. (그래도 좀 우울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