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뎁스(Scroll Depth)로 블로그 컨텐츠 배치 개선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아마귀차니스트

·

2020. 3. 10. 15:38

  블로그 실험 1차로 현재 이 블로그에 유입된 분들에 대한 Scroll-Depth, 즉 스크롤 내역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내 컨텐츠의 어느 부분까지 봤는지 판단이 가능한 부분으로 유입된 사람들로부터 어떤 정보까지 확인했는지 판단하는 대략적인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내용을 기반으로 "어떤 부분까지 광고를 배치해야 효율적인가?" 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크롤뎁스에 관한 세팅은 구글에서 "스크롤 뎁스" 라는 내용으로 검색해 세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위 링크를 통해 스크롤 뎁스 세팅이 끝나셨다면, 실시간으로 각 컨텐츠별 스크롤 뎁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예시로 향후 블로그 운용에 관한 전략을 세워봅시다.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해본 스크롤 뎁스의 작동현황, 10%~90% 까지 5개의 이벤트 구간 설정. 총 5번의 이벤트가 발생했다. 

 

방문자의 스크롤뎁스로 알아보는 광고배치

스크롤 뎁스 이벤트를 확인하는 경로

  스크롤뎁스 태그를 완료하셨다면, 실시간으로 1~5분 뒤에 유입자가 내 글을 얼마나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행동>이벤트>페이지>확인하고 싶은 컨텐츠>Scroll-Depth"경로로 들어가시면, 사전에 세팅한 스크롤 뎁스를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10% ~ 90% 스크롤 뎁스당 유입자 수

 

  저는 10%, 25%, 50%, 75%, 90% 등으로 스크롤 기준을 잡아놨습니다.

  • 10%는 우리가 모바일이나 PC에서 내리는 스크롤의 수준으로 10~25% 까지는 거의 유입된 모든 사람들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최상단에 위치한 광고는 모두 볼 수 있는 수준인거죠.
  • 50% 정도에 유입자가 36으로 앞서 글을 보던 사람들 중 10명 가량이 빠져나갔습니다. 여기까지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내 글에 관심이 있는 실질적인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대망의 75% 이 정도 스크롤을 하셨다면, 최하단 광고 및 댓글부근까지 보시는 분들입니다. 전체 유입자 중에 절반 수준에 가까운 분들이 스크롤을 내리셨네요.

  이렇게 발생한 스크롤을 기준으로 각 컨텐츠(글)마다 광고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실험을 해야겠죠. 10~25% 수준에서 발생하는 유입자는 어떻게든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되도록 높은 단가의 광고를 유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게 마음처럼 쉽게 되지는 않겠죠. 애드센스에서 사용자설정 채널을 통해 입찰률을 올리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50% 수준에서는 컨텐츠에 관심도가 있는 분들이 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인피드 광고나 링크광고를 이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좀 더 전문적이고 관련이 깊은 내용을 넣어 놓는다면, 클릭률이 좀 더 높아질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75% 수준까지 내려간 유입자가 절반 정도입니다. 사용자설정 채널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 보다 높은 클릭률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가설을 세우고 광고단위에 대한 여러가지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 긴글을 쓴다면, 스크롤 뎁스로 내 글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해 보자

  스크롤 뎁스는 유입된 사람들이 내 글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보는지 파악할 수 있는 척도 입니다. 10~50% 구간에서 나간 인원이 많다면, 그만큼 글에 대한 관심이 적거나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아닐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죠. 그리고 75% 수준까지 읽은 사람들이 많다면, 그만큼 내 글이 잘 작성되어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 뎁스의 기능을 통해 내 글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고, 그 관심도에 따라 광고 배치의 척도로 활용이 가능하단 점을 함께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현재는 제가 느낀점까지만 작성하느라 글이 지저분한 느낌이 있는데, 1개월 간의 실험을 통해 좀 더 데이터가 쌓이고 이 글에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오늘 하루 유입자 대박 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