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아카데미 요약) 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법 (1) GA 데이터 분석 시작

아마귀차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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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3. 5. 02:33

  SK 플래닛에서 운영되는 T아카데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강의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학습내용을 최대한 요약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로 가공하기 위한 요약(Summary)본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이하 GA)의 데이터 분석 구성요소와 GA의 역할

  1. 웹 데이터의 요소

  GA에서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는 주요 요소는 크게 "행동데이터"와 "행태데이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행동데이터는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려주는 데이터로 GA에서 측정 가능
  • 행태데이터는 방문자가 "왜" 하는지 알려준다고 생각하는 방법 

행동데이터와 행태데이터의 예시

  2. 데이터분석에서 GA의 역할

  GA는 디지털 서비스(웹, 모바일 앱)에 대한 방문자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 채널(키워드 광고, 배너광고, SNS채널 등)의 효과분석에 특화된 도구

G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측정데이터와 데이터분석

GA 아키텍처

GA 아키텍처에 관한 개략도

  위 아키텍처 구조에서 블로거가 차용할 수 있는 부분은 초기에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웹마스터, 태그매니저 수준입니다. 서치콘솔과 GA를 통해서 내가 작성한 글의 유입을 분석하고, 그 유입을 통해 애드센스의 문맥광고를 어떻게 유치할 것인가에 대한 통찰(Insight)를 갖고 SEO에 접근하는 거죠.

  세부적인 데이터 처리는 GA가 알아서 해주니 그나마 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차후 웹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의사결정보고서를 만들때 상당히 도움이 되니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GA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

 

  GA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는 크게 획득보고서, 행동패턴 보고서, 방문자, 실시간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등에서 쓰일 전환율에 대한 보고서도 제공하고 있죠.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부분은 전환보고서를 제외한 모든 영역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1강 후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주로 확인하는 건 실시간 사용자 데이터와 획득 데이터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문득 생각해보니, 일종의 실험을 해볼 수 있겠다 싶더라구요. A/B 테스트를 하거나 작성한 글의 유저맵을 만들어 어떤 사람들이 키워드 별로 관심을 갖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도구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고, 무료강의지만 T아카데미의 GA 관련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GA에 관심있는데 맛보기로 무료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