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때문에 빠져나가는 유입자들 - Google Adsense

아마귀차니스트

·

2020. 3. 20. 01:39

  최근 제가 쓰는 글의 위치를 보시면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최상단에 되도록 압축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유입된 여러분들이 글을 더 읽기 위해 스크롤을 내리시겠죠? 최근에 진행된 광고배치 실험의 일부 결과 중 유효한 결과들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광고배치 실험의 첫번째 단계는, 각 광고 배치가 과연 얼마나 효율이 좋은가 였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세웠던 가설이 현실로 다가와 제가 저질렀던 실수들을 깨닫고 있는 중입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에서 권장하는 최적화 실험에 대한 내용을 링크합니다.

 

 

  우리나라 블로그와 해외 블로그의 큰 특징을 비교해보자면, 글 최상단의 광고 배치입니다. 예를 들어서 애드센스 1위 wikiHow와 국내 유명 블로거의 페이지, 그리고 제가 테스트로 운영하는 블로그로 차이점을 비교해보죠.

 

세 블로그의 첫 화면 (스크롤 없는 상태)

  이 화면을 보고 무언가 느끼셨다면, 제 의도가 제대로 전달 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애드센스 부동의 1위자리를 달리는 위키하우으 첫화면에는 광고가 다소 아래쪽, 인트로 다음 첫 내용이 나오기 직전에 배너 형태로 나타나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꽤 유명한 블로거의 첫화면은 최상단에 광고가 위치했으나 하단에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시선을 따라 아래로 스크롤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테스트로 운영하는 블로그의 최상단 반응형 광고는 모든 것을 막아버렸습니다. 내용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이 세 블로그의 차이는 "유입자가 내용을 계속 읽게 만드는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제가 운영중인 블로그는 꽝이네요.

 

 

글 읽기에 최적화된 티스토리 스킨을 찾을 것인가? 아니면 광고를 좀 아래로 내릴 것인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운영은 스킨빨(?)을 좀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가 포함되더라도 글을 읽을 수 있는 블로그가 수익성 블로그로서 가치가 더 높다는게 위 화면에서 나타나니까요. 그럼 귀찮은 스킨 변경을 해야하나? 할 수 있으면 바로 하세요. 더 글이 쌓여 수정이 어려워지기 전에 스킨을 변경하세요.

 

  스킨 변경없이 현재의 포맷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광고와 글의 순서를 바꿔야만 합니다. 최근 실험 결과를 애널리틱스에서 가져와보겠습니다.

 

글/광고 배치 변경 후 세션시간, 이탈률이 압도적으로 긍정적입니다.

 

  글을 먼저 나오게끔 광고배치를 변경한 결과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쳤겠지만, 스크롤을 내리기 전에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인지 아닌지 판단해 "스크롤"을 내리는 행동까지....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평균 세션시간이 2배이상 증가했고, 이탈률이 10% 미만으로 감소했습니다.

 

 

 

유저를 위한 레이아웃, PC와 모바일이 다르다

  그리고 PC버전 화면에서도 적용할만한 몇 가지 이론을 찾아봤죠. 네이버는 역시 광고/마케팅회사답게 숨어서 이것저것 많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도 마찬가지구요.

 

온라인 디스플레이 레이아웃 대표적인 사례 (좌:다음, 우:네이버 UX 블로그)

  모바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레이아웃은 스크롤방식으로 위에서 아래 방향입니다. 즉, 최상단에서 유입된 사람들에게 어필해야 아래있는 글들까지 스크롤을 내리는 구조로 이뤄져있죠. 따라서 상단에는 검색결과와 유의미한 연결고리가 있는 내용이 나와야만 합니다.

 

  하지만 PC는 화면이 정말 크죠. 우리의 평소 습관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F자 모양의 레이아웃을 갖습니다. 포털의 경우는 시선배치를 위해 Z형으로 나눠놓지만요. 블로그나 신문기사를 위해서는 F형 레이아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광고 배치에 있어서도 F형 레이아웃에 각 끝지점에 배치해 글의 흐름을 끊지않고, 광고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사이드바 쪽에 따로 태그를 집어넣어 광고를 넣는다던가....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애드센스에 적합한 스킨을 찾거나, 적합한 글 배치를 하거나

  결국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또는 유입자에게 글을 읽히도록 만드려면 내 글을 읽도록 유도해야합니다. 지나친 상단광고는 오히려 세션시간의 감소와 이탈률 증가로 검색 순위 하락을 야기할 뿐입니다. 제...뇌피셜이지만요. 이 부분은 이 글을 보는 티스토리 운영 블로거 분들이 꼭 보시고 테스트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