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일부 광고 네트워크의 특징 정리
아마귀차니스트
·2020. 8. 4. 01:25
블로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정보가 될 수 있을까?' 싶은 마음에 지금까지 들어온 애드센스 광고 네트워크에 대한 정리를 시작합니다. 향후 새로운 네트워크가 들어오면 정리해서 추가하겠습니다.
광고 네트워크 중에 정말 좋아하는 곳도 있고, 정말 싫어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몇몇 네트워크만 차단하자니...없는 것보다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제 블로그들에서 광고가 돌아가고 있는 일부 광고 네트워크들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Google AdWords : 킹! 갓! 제네럴! 구글님의 애드워즈
우리가 흔히 CPC광고가 중요하다고 얘기할 때, 그 CPC광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네트워크는 애드워즈(AdWords)의 CPC 광고입니다. 단가가 들쑥날쑥하지만, 언어별 유입자에 따라 광고 수익이 달라지니 한국에만 치중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현재까지 내용을 보자면...이 블로그 기준 애드워즈에서 지불한 광고수익은 위 캡쳐에서 확인해주세요. CPC평균은 $0.25 수준입니다.
Google: DCLK Bid Manager : 노출만 시켜도 따박따박 돈주는 네트워크
Google DCLK Bid Manager는 최근에 제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한 네트워크 입니다. CPC 기반이 아니라 CPM 기반입니다. 노출만 시켜도 돈을 준다는 것이죠. 비교대상인 Criteo(JP)와 비교해보면, 클릭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수익은 오히려 더 많습니다. Criteo(JP) 역시 CPM 입찰 광고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이 차이는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이 광고네트워크 때문에 노출만시켜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상단 캡쳐에서 보이듯, 클릭은 없지만, 현재 이 블로그의 수익 $8.5 중 10%에 가까운 $0.81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휴가기간이라 노출이 줄어들 것은 자명하지만, 기존의 수익은 20~30% 수준이었음을 감안할 때, 정말 축복같은 광고네트워크입니다. 블로그 운영중 CPM은 노출RPM당 $3.89 입니다.
** Google DCLK Bid Manager는 링크광고 기반 광고네트워크 입니다.
Criteo : JP만 붙은 것들 보면 다 없애버리고 싶다.
크리테오(https://www.criteo.com/kr/)는 분명 한국 사이트가 있는데, 애드센스 광고네트워크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회사의 주요정책상 일본을 통해서 광고를 내보내는 것 같은데, 광고단가는 정말...욕하고 싶을 만큼 적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몇번 차단한 적이 있었는데...그래도 없는 것보다, 월에 $3~4 라도 주는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클릭율은 괜찮습니다. 0.5% 수준은 나오더라구요. CPM 기반의 이 광고 네트워크는 커뮤니티나 다수에 노출되는 웹사이트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블로그 운영중에 노출RPM은 $0.15 입니다. 향후 크롬이 외부쿠키를 받지 않거나, 쿠키수집을 중단할 때, 이 광고가 과연 살아남을지 의문입니다.
Wider Planet : 그냥 나쁘지 않네요!
Wider Planet은 워낙 노출 빈도도 낮을 뿐더러 노출 RPM은 0.17 수준입니다. 해외에서 유입되는 IP에 대해 붙는 광고 인데, 향후 크롬이 외부쿠키를 받지 않거나, 쿠키수집을 중단할 때, 이 광고가 과연 살아남을지 의문입니다.
기타...
Appier TW | 535 | 0 | US$0.05 | 49.06% | US$0.02 |
Google: DCLK Bid Manager (China) | 525 | 0 | US$0.06 | 34.61% | US$0.03 |
The Trade Desk | 390 | 0 | US$0.14 | 46.25% | US$0.06 |
MediaMath APAC | 355 | 0 | US$0.50 | 55.21% | US$0.18 |
Criteo (US) | 340 | 1 | US$0.31 | 50.74% | US$0.11 |
NextRoll | 331 | 0 | US$0.53 | 51.23% | US$0.18 |
RTB House (APAC) | 289 | 3 | US$0.16 | 42.91% | US$0.05 |
AdSwerve // DBM | 261 | 0 | US$0.13 | 78.08% | US$0.03 |
Criteo (SG) | 168 | 1 | US$0.21 | 63.69% | US$0.03 |
Sift Media | 165 | 0 | US$0.05 | 18.29% | US$0.01 |
Criteo Europe | 138 | 1 | US$0.18 | 62.04% | US$0.03 |
DoubleClick Bid Manager (Europe) | 135 | 0 | US$0.31 | 60.90% | US$0.04 |
위 표는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가져왔으며, 광고네트워크, 노출수, 클릭수, 노출RPM, 조회가능 Active View, 예상수입 순 입니다.
광고네트워크에 대한 스터디
광고네트워크는 우리가 차단할 수도,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제어가 가능하단 얘기죠. 하지만 광고네트워크간의 경쟁이 없다면, 광고단가 상승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함부로 광고네트워크를 배제시켜 경쟁률을 임의로 낮출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저도 스터디가 더 필요하지만, 이번달 현재까지의 결과만을 갖고 판단하자면,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붙는 모든 광고는 클라이언트이며, 수익을 올려주는 좋은 친구들입니다. 돈이 없는 친구도 있지만, 돈 많은 친구들도 있으니까요. 이런 친구들은 차별하지 않고 많이 사귀면....알아서 제 블로그의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 믿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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