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TR 증가 실험 종료

아마귀차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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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28. 23:59

  광고수와 수익률에 관한 실험을 최근까지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페이지 CTR을 2%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매일매일이 다르겠지만 대략 2~3% 대의 CTR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더 바라는 건 욕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RPM이 $8~10에 육박하니 만족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현재 블로그들에 적용중인 CTR 증가 실험에 대한 결과 리포트 입니다.

 

링크광고의 효율 증대

  먼저 CTR 증가에 앞서 현재 모든 블로그에 게재중인 링크광고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광고의 배치는 상단, 하단, 사이드바 수준입니다. 여기서 약간의 변형이 이뤄지게 되죠. 저는 여기에 링크광고를 억지로 모두 넣었습니다. 초기에는 정말 효율이 나쁘다고 생각해서 없애고 싶었지만, 블로그별로 점차 링크광고에 대한 클릭률이 증가하면서 RPM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가는 결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광고 배치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 스킨편집(html)을 통한 상단 애드센스 광고
  • 반응형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활용한 하단광고 (디스플레이+링크광고)
  • 사이드바 태그를 활용한 사이드바 스카이스크래퍼+일치하는 광고

  일반적인 배치 중에 하나지만, 사이트에 유입된 사람들에게 어떻게 광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결과 링크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었고, 현재 각 사이트별로 적용중인 내용에 대해 공유합니다.

 

뻔한 광고 유도는 거부감을 일으킨다.

  애드블록 해제를 요청하거나 광고에 대한 직접적인 주의 환기는 사이트 유입자들로 하여금 상당한 거부감을 일으킵니다. 저도 "스폰서광고" 또는 "광고"라고 모두 표기한 뒤 애드센스, 애드핏 광고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항목의 경우 어떠한 언급도 없이 유저의 행동을 유도해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주의 환기를 위한 문구 템플릿 추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블로그마다 테마가 다르기 때문에 1개 이상의 글을 읽을지, 아니면 하나만 읽고 나갈지 갈피를 잡기 어렵습니다. 일관된 테마로 이뤄진 블로그는 많은 사용자가 1개 이상의 글을 읽을 확률이 높고, 그 글을 어떻게 찾아가는지 생각해봤습니다.

  • 일치하는 광고를 통한 포스팅 클릭
  • 링크광고를 통해 연관 검색어 검색
  • 카테고리에서 관련 글 클릭
  • 관련글 안내를 통한 클릭

  위와 같은 상황에 사람들은 글을 다 읽은 뒤 네가지 또는 그 이상의 행동 중 하나를 하게 됩니다. 제가 세웠던 가정은 "광고와 포스팅을 섞어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주어진 정보외의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른글이 있는 위치를 광고와 함께 있는 영역을 안내했습니다. 이렇게 되니 광고나 포스팅에 대한 클릭률이 올랐고, 전환율이 생각보다 높게 나온 상황입니다. 

 

이탈률을 낮추는 방법이 결국 CTR을 높이는 방법

  예전 글에서 이탈률을 낮춰 컨텐츠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에는 이탈률이 5% 미만이었기 때문에 유입을 통해서 페이지 뷰를 늘릴 방법만을 생각했었죠. 그런데, 이 상황을 다시보면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이 취할 행동을 더 많이 고려했어야 했습니다. 관련글을 바로 안내하기보다 컨텐츠를 원하는 유입자들에게 간접적인 경로를 제시해 광고를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었던 것이죠.

 

  워드프레스에서 운영중인 블로그는 현재 800명 수준의 일일 유입이 있지만, 사이트 수익은 일 10달러 수준으로 생각보다 높은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국 블로그의 카테고리가 일정한 경우, 관련글이 어느정도 세팅된 상황에서는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링크광고는 과거 가입자만 해당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