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개수와 수익률에 관한 실험 - Google Adsense

아마귀차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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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5. 31. 19:37

  한동안 글이 뜸해져서 죄송합니다. 주식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5개년 계획을 세우고 관련 가설을 세워서 실험한다고 그쪽에만 신경을 써서 이 블로그에는 글을 쓰질 못했네요. 6월부터는 다른 블로그들 모두 안정화되어 매일 최소 1개이상의 글을 올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타이틀과 같이 광고의 개수와 수익률에 관한 실질적인 실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광고를 전부 수정할 계획입니다. 그 근거가 되는 문서들을 먼저 살펴보시죠.

 

애드센스에서 사이트에 광고 타겟팅 하는 방법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713?hl=ko&ref_topic=1628432

  구글 애드센스에서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광고를 타겟팅 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입니다. 그 중에서 모두가 바라는 방법은 문맥타겟팅이 있고, 구글에서 쿠키기반으로 송출하는 개인맞춤 타겟팅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제 몇몇 블로그에 달리는 게재위치 타겟팅이 있습니다. RON타겟팅은 아주 조금 발생하던데 어떤 식인지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보통 블로그 운영시 수익성이 높은 분들은 문맥타겟팅이 우선되어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고, 일반적으로는 개인 맞춤타겟팅으로 클릭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문맥타겟팅이 이뤄지는지는 정확하게 밝히기가 어렵죠. 안다고 해도 노하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두 숨기실꺼에요.

 

  그럼 우리가 할 수 있는 선택은 무엇이냐? 게재하는 광고단위를 줄여 광고주들끼리 경쟁이 붙게 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기까지의 과정

  구글에서 밝힌 내용을 바탕으로 어떻게 광고가 노출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60525?hl=ko&ref_topic=1628432

  우리가 애드센스에서 만든 광고단위(디스플레이 혹은 텍스트)에 대해 1개의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입찰을 진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게재위치나 문맥 등의 다양한 타겟팅을 가지고 구글 AD Exchanger에서 입찰이 진행된다고 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사항은 "입찰가"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 구글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에서 볼 수 있는 자료는 기존에 입찰이 진행된 결과물인 셈이죠. 이렇게 입찰에서 선정된 광고는 광고 단가가 정해지게 되고,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노출되게 됩니다.

 

문맥타겟팅은 1~2주까지 소요될 수 있다.

  우리가 아무리 문맥타겟팅으로 단가가 높은 보험이나 은행, 주식 등의 키워드 작성을 하더라도 실제 크롤링을 통해 수익까지 연결되려면 최대 2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문맥타겟팅 기반 애드센스 수익을 기대한다면, 사이트의 컨텐츠 자체를 문맥에 맞게 관리해야하고, 2주 정도 꾸준히 관련 글을 쓰면서 기다려야 한다는 개념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실험의 가설 : 광고의 수가 줄어들면, 광고주간의 입찰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고로 CPC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가진 호기심은 "내 사이트의 광고를 줄이면 단가가 어떻게 변경될까?" 입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의 6개 광고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단, 하단, 일치하는 광고, 인피드광고, 링크광고, 사이드바 배너 등입니다. 여기서 복잡한게 싫어서 저는 일치하는 광고, 인피드, 링크, 사이드바를 배제해볼 계획입니다. 오늘 중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6월 한달간 진행 예정이며, 일주일 단위로 입찰 광고와 실제 노출광고의 비율을 비교해볼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현재 입찰대비 노출광고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입찰광고 요청 대비 실제 게재된 광고 비율

  현재는 약 90%의 광고가 송출되고 있습니다. 4개의 광고단위를 중단하게 되면, 페이지수 대비 2배 정도의 광고노출이 이뤄지겠네요. 일치하는 광고가 제공하던 기능을 잠시 수동으로 다 링크를 걸어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조금 힘들겠네요. 이 실험을 통해 광고 요청대비 게재 비율을 100% 가까이 끌어올리고, 이에 따른 CPC 향상을 목표로 실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매주 일요일 중간 결과가 게재됩니다.

구글이 말하는 애드센스 성공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