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퍼블리셔 툴바, 20년 5월 서비스 지원 중단

아마귀차니스트

·

2020. 3. 12. 23:53

  구글에서 메일로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지원 중단을 통지했습니다. 이는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앱의 서비스 중단과 함께, 2020년 새로운 애드센스 관련 웹 어플리케이션/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것으로 암시를 주고 있습니다. 사실 구글 퍼블리셔 툴바는 애드센스 게시자(컨텐츠 작성자)로 하여금 부정클릭을 방지하는 용도와 게시된 광고의 타겟팅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툴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 중단 통지로 인해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조금 걱정이 됩니다. 먼저 관련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Google 공식 메일, 게시자 툴바 관련 중요 변경사항 전문

구글 게시자 툴바는 5월을 마지막으로 서비스 지원이 중단됩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유용한 기능이 아쉬운 상황

  구글 퍼블리셔 툴바의 서비스 중단이 예정된 가운데, 애드센스와 퍼블리셔 툴바가 병합된 형태의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애드센스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 퍼블리셔 툴바가 제공해주는 기능은 애드센스 수익 보고서 요약본, 게시된 광고의 세부정보 등을 제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애널리틱스와 연동해 운영중인 블로그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사용자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퍼블리셔 툴바의 서비스 종료로 예상수익, 광고 세부사항, 페이지 애널리틱스를 각각의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 모바일에서 티스토리 글을 관리하고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으로 실험내용을 확인하는게 여간 어려운 일인데, PC에서는 퍼블리셔 툴바가 그런 복잡한 일을 쉽게 풀어주는 역할을 담당했었죠. 이제는 사라질 운명의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게시된 애드센스의 세부 정보

  애드센스에서 광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퍼블리셔 툴바에서 페이지에 송출된 광고가 관심기반인지 문맥타겟팅인지 쉽게 알려주는 역할을 했었거든요. 이 기능을 보려면,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현재로서는 막막하기만 합니다. 더욱이 타 사이트에 잘못 게재된 애드센스 광고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있어서 악용되기도 했었죠.

 

광고의 게재위치, 타겟팅 유형, 광고주 등 세부 사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퍼블리셔 툴바의 광고 세부정보

애드센스 앱의 상황에서 유추할 수 있는 희망

  현재 애드센스 앱의 서비스 지원이 중단되었지만, 앱 자체의 고유기능은 여전히 작동하고 있습니다. 갱신주기가 15분 정도로 상당히 길지만, 복잡하게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웹기반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여전히 동일한 정보를 문제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블리셔 툴바도 마찬가지로 서비스 지원 중단 이후에 광고의 세부정보 보기는 남겨놓는 형태가 되길 희망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심기반, 문맥으로 대충 던져놓은 그래프를 보고 세부 전략을 세우기 어려운 상태가 되버리니....이것만은 남겨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