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이즈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누락 체크

아마귀차니스트

·

2020. 9. 28. 19:02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누락여부를 자주 체크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방법이 웨어이즈포스트에서 블로그를 검색하는 방법인데, RSS를 기준으로 약 50개 정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에서 블로그 누락과 관련된 정보를 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RSS 기반, 노출 확인 사이트 웨어이즈포스트

  웨어이즈포스트는 작성한 글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정상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가 부족하거나 저품질로 인해 통누락되는 경우를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자주 들어가고 있죠. 누락글이 있는 경우, 확인하고 누락 사유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곰곰히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의 사이트 접속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웨어이즈포스트 접속화면

  웨어이즈포스트에 접속하면, 기능설명부터 참고사항까지 이용하는데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알아보고자 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하면 블로그 내의 포스트가 정상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키워드별로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예시로 세부적인 활용방법을 체크해봅시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블로거인 피기님의 블로그를 기준으로 확인해봅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활용방법

네이버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웨어이즈포스트에서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건, 총 3가지 입니다.

  • 발행된 글의 정상노출 여부
  • 발행된 글의 검색순위 체크
  • 키워드별 글의 노출 순위

  작성한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웨어이즈포스트 첫화면에서 검색시 바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글은 조금 기다리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정상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뭔가 문제가 생긴 상황이겠죠.

 

  그리고 글 제목 옆에 보이는 상태창을 보고 검색화면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면, 붉은색 X로 체크되지 이부분은 꼭 염두해두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별 글의 노출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주로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내용을 넣어 확인하거나 내가 의도했던 키워드를 집어넣어 내 글의 노출순위가 어느정도인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네이버 블로그 통계에서 사람들이 블로그에 접속한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찾아보면 직접 검색해보지 않아도 손쉽게 찾을 수 있죠.

 

  웨어이즈포스트는 RSS기반이기 때문에 최대 50개의 글만 나타납니다. 50개가 넘어가는 순간, RSS에서 빠지기 때문에 아무리 블로그 검색을 해봐도 찾을 수가 없어요. 이 점은 반드시 명심해두셔야 합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활용 방법

  웨어이즈포스트를 활용해 방금 또는 최근에 발행한 글의 순위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글의 제목을 변경해 순위를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최적화가 이뤄저 블로그지수가 높은 경우가 쉽게 파악이 되는 상황에서 가능한 방법이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 글을 발행하고, 웨어이즈 포스트에서 검색합니다. 이 때,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순위를 체크하고 관련된 서브키워드들을 활용하며 블로그의 노출 순위를 체크합니다. 10위권 내지는 5위권에 안착이 됐다면, 이 키워드를 꼭 집어넣어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블로그의 상위노출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글의 체류시간이 적을 경우 순위가 급락하니, 이 부분은 글을 작성할 때 꼭 주의해서 작성해야합니다. 네이버는 공감의 수+댓글+체류시간 등이 블로그 글의 노출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