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25일부터 접수

아마귀차니스트

·

2020. 5. 19. 11:14

  쓰리잡을 뛰고 있는 더빠쓰주인장입니다. 사업자등록을 작년 7월에 냈는데, 다행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에 해당되네요. 2020년 5월 25일부터 시작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지원조건, 혜택을 정리해 놓습니다.

 

접수방법 - 온라인은 25일부터, 오프라인은 6/15 부터

  서울시에서 영세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간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책을 안내했습니다.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 대상안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원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대상>
- 2019년 연 매출액이 2억 원 미만서울에 사업자 등록을 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 약 41만개소
  (단, 유흥, 향락, 도박 등 일부 업종 제외)
- 2월말 기준으로 이전 6개월 이상 영업을 한 곳
- 지급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사실상 폐업상태에 있는 업체 지원 제외
  *종사자수(5인 미만, 제조업/광업/건설업/운수업 10인 미만) 기준 준수

*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와는 중복 수령이 가능하지만, '서울시 특수고용/프리랜서 특별지원금'과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서울시에서 자영업을 하고 계신 거의 모든 분이 받게 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따라서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팔고 계신 분들 중에 연매출 2억 미만, 또는 6개월 이내 매출 1억 미만인 사업자는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기간>
2020년 5월 25일(월)~2020년 6월 30일(화) (36일간)
- 온라인 : 5월 25일(월)~6월 30일(화)
- 오프라인 : 6월 15일(월)~6월 30일(화)

<온라인 신청> 5월 25일(월)~6월 30일(화)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사이트 :  www.smallbusiness.seoul.go.kr(링크클릭 시 이동)
- 5부제 운영

<방문 신청> 6월 15일(월)~6월 30일(화)
- 사업자등록상 주소지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 및 자치구별 지정 장소
- 지참서류 :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위임장(대리신청시)
- 토, 일 방문신청 불가

  온라인 신청은 마스크 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5부제로 운영됩니다. 81년생의 경우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하며 70년생의 경우 금요일에 가능합니다. 주말에는 생년에 관계없이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시 주민번호 생년의 끝자리 순서대로 신청가능

  방문신청의 경우 다소 넓은 범위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방문접수가 시작되는 6월 15일에 생년이 '0'으로 끝나는 분들이 신청 가능하며, 16일은 '1', 17일은 '2'...이런식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6월 29일~30일은 생년에 관계없이 모두 신청가능합니다.

방문신청 접수시 생년에 해당하는 일자에 방문해야합니다.

밤낮없는 자영업자를 고려한 온라인 신청

  이번 지원금 신청의 경우 밤낮이 따로없는 자영업자들을 고려해 신청방법을 간소화시켰다고 합니다. 온라인 사이트는 KT에서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대신 구축해준다고 보도되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지방국세청, 구청장협의회, 신한카드, BC카드, 국민카드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행정데이터 및 매출데이터를 이용해 빠르게 심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원금을 지원해준다고 하니 정말 좋지만, 일부 업종이 제외된다는 점은 꼭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주 화요일을 기다리며, 새로운 아이템을 빨리 찾아야겠습니다. 이상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에 관한 정보였습니다.

 

붙임1.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지원 제한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