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활용하기(페널티 확인하기)
아마귀차니스트
·2019. 11. 19. 17:26
2019.11.19 17:06 글쓰기 시작
네이버 쇼핑에서 아이템을 검색하다 보면, 스마트스토어 자체적으로 매겨진 아래 등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등급체계는 크게 "판매자등급", "굿서비스", "구매자만족도" 세 가지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세가지다 높은 등급이면 좋지만, 현실은...너무 어렵죠. 각 등급이 어떻게 매겨져서 사람들에게 안내되는지 같이 확인해봅시다.
1. 판매자 등급 - 얼마나 판매했고, 총 매출은 얼마인지 확인
판매자 등급은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판매건수와 총 매출로 부여됩니다. 최상위에 랭크된 플래티넘과 프리미엄 등급의 경우는 굿서비스까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네요. 이런 등급이 무작정 노출된다면 초보판매자에게 불만사항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 등급은 특정 등급이상이 되어야만 노출이 되게끔 설정되어있어요.
- 파워/빅파워/플래티넘 등급 : 노출
- 새싹/씨앗 등급 : 비노출
판매자 등급은 스토어 프로필 하단이나 검색할 때 스토어 이름 아래 노출되고 있습니다.
2. 굿서비스 - 구매평+배송시간+CS응답+판매건수
굿서비스는 매월 평가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스토어에 대한 평을 알 수 있는 좋은 척도입니다. 다만, 일부 구매자의 악평이 달린 경우는...저렇게 뚝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굿서비스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매만족도 : 4.5점 이상
- 빠른 배송 : 결제완료 후 영업 2일 이내 배송완료가 전체 배송건수의 80% 이상
- CS응답 : 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 이상
- 판매건수 : 최소판매건수 20건 이상(구매확정 상품주문번호 기준, 직권취소 제외)
저 평가를 받았던 이유는 제가 제품 설명을 잘못했기 때문에 구매하신 분께 죄송할 뿐이었죠.
네, 제 잘못이었습니다.
다만 저 1건의 1점짜리 평을 제외하면 5점대였기 때문에 참...아쉬워요.
배송은 제경우에 오후 4시 마감하고, 곧바로 우체국 택배를 이용해 1일 이내에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 없는 항목이었습니다. CS응답의 경우에도, 곧바로 응답해드리고, 문자상으로 해결이 안될까봐 영상까지 찍어서 고객에게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판매건수 20건은...누군가에게는 쉽지만 저처럼 초보 셀러의 경우는 아직 어려운 부분이 좀 있습니다.
3. 구매자만족도 - 누군가 금메달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제가 물건을 구매할 때에도, 구매평을 상당히 많이 봅니다. 왜냐하면, 미리 제품에 대한 품질이나 배송속도를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높은 구매평이 많을 수록 가격대의 합리성이나 제품의 만족도가 어느정도 보장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고객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탱탱볼 같은 분들입니다. 제가 물건을 살 때도 마찬가지지만요.
패키징에 사소한 흠집에 마이너스 점수를 줄 수도 있고, 제품에 적어둔 손편지나 사소한 배려에 만점을 주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래서 매 배송마다 최선을 다해야 고객들이 조금씩 체감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며...
제품의 퀄리티와 배송의 신속정확, 그리고 CS까지 만족해야 스마트스토어에서 좋은 스토어로 남을 수 있습니다. 비록 아직 초보지만, 이 초심을 잃지 않고 쭉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저같은 초보셀러분, 혹은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이 점 명심하고 좋은 스토어로 성장하시길 빕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PS) 스마스토어센터>판매자등급>판매관리 프로그램 에서 페널티를 상세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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