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마트스토어 순위는 몇 위? 키워드 랭킹 조회하기

아마귀차니스트

·

2020. 1. 8. 02:43

  최근 스마트스토어에서 재미있는 통계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내 상품이 어떤 키워드에서 어떤 순위로 노출되고 있는지 공개하기 시작했는데, 아직 이를 사용할 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간략이 안내드리고자 늦은 새벽 글을 씁니다.

 

내가 팔고 있는 제품은 어디쯤 있을까?

  스마트스토어를 잘 활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실지도 모르지만, 본 글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저 같은 초보를 위한 글입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서 내용을 찾아보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1) 먼저 스마트스토어에 로그인을 부탁드립니다.

제 스마트스토어는 창피하니까 가릴께요 ㅠ

  로그인 하신 뒤 왼쪽 메뉴를 확인해보시면, 통계 부분이 있습니다. 통계를 클릭해주세요.

 

  (2) 통계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보통 요약, 판매분석이나 쇼핑행동분석, 시장벤치마크는 들어가봤지만 마케팅분석은 잘 들어가 보질 못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확인할 부분은 여깁니다.

 

  마케팅 분석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마케팅 분석 클릭!

 (3) 마케팅 분석을 들어오시면, 여러 화면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오른쪽 메인창의 윗부분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상품노출성과 클릭!

  여러 메뉴가 있는데, 제일 오른쪽 상품노출성과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해보시면, 스크롤을 내리셔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너무 큰 영역을 파란색으로 표기했지만, 상품명, 채널명, 키워드, 노출순위, 유입수 등이 나와있습니다.)

 

상품별 유입된 채널과 유입된 키워드, 그리고 그 키워드에서 내 노출 순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많은 내용을 한번에 보고 싶으시다면, 오른쪽 위에 20이라고 써진 창을 눌러서 보고싶은 수량만큼 보시면 됩니다. 화면 제일 윗쪽에 기간이 나와있는데,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하시고 조회하시면 우리가 알수 있는 부분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내 상품을 검색한 채널
내 상품이 노출된 키워드
키워드 안에서 평균적인 노출 순위
그리고 키워드에서 유입된 사람들의 수
노출 순위? 그게 어떻게 보이는데?

  노출 순위가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무 키워드나 검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오늘 사과주스가 땡기니까 "사과주스"를 네이버에 검색해보겠습니다.

 

네이버의 노출 순위, 1번과 2번은 광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PC나 모바일 모두 첫 화면에 6개 아이템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맨 윗줄(1번, 2번)은 광고일 가능성이 높은데, 구매량과 리뷰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999개 이상 구매된 제품이 3번에 놓여있고,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1번에 놓인 제품은 리뷰 387개에 판매량은 따로 나와있지 않습니다.

 

더보기를 눌러 네이버 쇼핑에서 보면, 상위 4개는 광고입니다. 그 다음부터 진짜 순위

  네이버 쇼핑상에서 동일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위 4개는 "광고"라는 문구가 적혀있고, 판매량이나 리뷰에서 특징적인 숫자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검색했을때 결과중에 3번이었던 제품이 5번째 노출이 되고 있는 걸 확인하실수 있어요. 

 

  네이버쇼핑 검색결과 창에서 오른쪽에서 40개씩 보기로 나와있기 때문에, 한페이지에는 총 40가지의 상품이 노출되고 있습니다.이 중에서 1,2,3,4번이 광고였으니 광고를 제외한 첫번째 제품이 노출순위 5위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바일 노출순위는 3위였죠? 그 둘의 유입량을 평균내면, 3.7 내지는 3.8위로 노출순위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례로 현재 제가 판매하고 있는 주력 제품 중 하나는 특정키워드에서 노출순위 1위 또는 2위에 나타날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키워드위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5위 이내 노출된 키워드

  위 캡쳐에서 처럼 1~5위 사이에 노출순위가 랭크된 키워드가 있습니다. 만일 이 키워드 검색량이 많은 상황에 제 노출 순위가 높다면, 사람들이 검색해보고 유입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겠죠. 

 

스마트스토어 노출순위, 검색량 대비 상품수가 적은 블루오션 키워드를 찾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많이 느끼는 부분이지만, 메인이 되는 키워드는 많은 광고와 마케팅이 진행되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초보일때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입량대비 상품이 적은 키워드는 오히려 기본적인 사항들만 지켜도 상위 노출이되어 유입량이 늘어날 때가 많습니다.

 

  내 제품 순위가 어디쯤에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외부에서 끌어들이는 손님이 많지 않은 이상 네이버 검색에 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전략을 잘 짜셔서 대박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