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페널티 피하는 방법 연구

아마귀차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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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 23. 21:12

2019.10.23 20:34 글쓰기 시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최근 급부상해버린 온라인스토어다.

기존에 오프라인을 위협하던 쿠팡과 어느샌가 대등한 위치에 놓여버렸다.

검색을 위시한 네이버의 공정한 거래를 지향하는 방법

 

생각보다 펀치가 쎄다.

 

 

스마스스토어의 페널티는 상당히 무겁다.

일반 유저의 권익을 위해 불건전한 판매자들을 제제하기 위한 페널티 프로그램이라고 봐도 무관할 듯?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소비자 권익과 건전한 상거래를 위해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인 사항으로 꼭 지켜야 할 일들이 많으니 온라인 스토어를 열기 전 꼭 연습해야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를 위반할 경우 꽤 무거운 페널티 (노출제한 및 최대 판매활동 금지)를 부여한다고 하니 주의해야겠다.

 

판매페널티의 세부내역

정상적인 발송과 스토어의 관리를 주 목적으로 한 듯 싶다.

페널티의 세부내역을 뜯어보자.

 

발송처리 지연은 최초 신규주문이 들어온뒤, 판매자가 해야하는 행동에 대해서 가이드라인을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발주확인 및 발송처리기한은 3일이다. 특이 사항이 발생했다면, 배송지연과 함께 구매자에게 연락을 해봄이 옳다.

 

내 경우에는 내가 손해를 보더라도, 배송비 부담이 되더라도 우체국에서 3,500원 짜리 로켓배송(?)을 지향한다. 혹시 모를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발송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누적페널티를 받게되니 주의하자.

 

제품 수량 관리를 못해 품절이 된 경우,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 강제로 재고관리를 하란 말인 듯 싶다. 최근에 스마트스토어에서 괜찮은 가격에 올라왔던 제품을 나도 판매하고자, 판매자에게 샘플 100개를 주문했던 적이 있다. 주문은 정상으로 처리되었지만, 곧이어 판매자에게 전화가 왔는데 재고가 없단다.....왜 재고를 제대로 표기 하지 않았는지 의문이 드는 한 때 였다. 그래도 좋은게 좋은거라고...품절을 취소사유로 두지 않고, 구매의향이 바뀐걸로 넘어갔던 적이 있다.

 

반품/교환처리 지연은 참 애매하다. 현재 나처럼 소규모로 진행하고 있어 지정택배사의 반품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물론 고객들에게 아직 반품이나 교환관련 전화를 받아본....적이 한번 있네? 그 때 당황하지 않고, 그냥 새 제품으로 보내줬었다. 이런 CS는 상당히 피곤하다. 정말 악의적인 목적으로 반품/교환을 요청할 경우, 네이버에 신고하는 편이 낫다.

물건 10개 팔아서 벌어들인 수익을 한 사람때문에 날릴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발송처리기한 관련 세부 예시

 

세부적으로 예시가 나와있으니 확인해보면 좋겠다.

 

내 스토어가 페널티를 받게된다면...?

 

페널티를 숨기고 넘어가지 않았다. 꽤 자세하기 상술되어있다. 참고하고, 페널티에 유의하자.

 

앞서 페널티 사항들을 어기고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어떤 점이 곤란해질까?

 

먼저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을 넘게되면 '주의'를 받게 된다.

아직까지 뭐...큰 문제는 없지 싶다. 이 땐 말 그대로 주의해야겠지

 

'주의'를 받은 판매자가 또 10점을 누적 시키거나 '주의' 상태의 페널티를 동일하게 유지할 경우, '경고'를 받게되며

7일간 신규상품을 등록할 수 없게된다. (그럼 기존껀 계속 판매가능????)

 

마지막으로 주의상태의 상황이 3번 누적되면 '이용제한'상태가 되어, 스마트스토어와 이별이다. 정산 또한 제한된다고 하니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판매관리 프로그램 자체는 상당히 공정한 내용이고,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과거 옥션에서 물건을 구매했을 때, 일주일이 넘어도 발주는 커녕 물건 구경도 못했던 기억이 남는다. 안되겠다 싶어 취소했는데, 물건 보냈다고 전화가 오더라....

 

소비자이기도 하고 판매자이기도 한 현 상황에서 어느정도 판매자를 이해하지만, 정말 너무한 분들이 있었고, 네이버의 이런 판매관리 정책은 참 좋게 느껴진다.

 

추가로 '고의적 부당행위'에 관한 내용이 나와있는데, 해당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면 좋겠다.

https://ips.smartstore.naver.com/main/rules/safety/credit

 

안전거래 가이드 > 서비스 이용규칙 > 판매페널티 : 스마트스토어

서비스이용규칙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관리 프로그램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적 제재를 받게 되어 서비스 이용제한 또는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고의적 부당행위가 발견될

ips.smartstor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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