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실험 가설] 주기적인 포스팅과 수익과의 상관관계

아마귀차니스트

·

2020. 8. 13. 00:31

  유튜브와 애드센스는 크게 다르지 않은 수익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몇몇 크리에이터들이 자주 언급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주기적인 영상 업로드와 수익의 상관관계". 즉, 주기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해야 CPC, CPM이 떨어지지 않아 수익창출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는 얘기죠. 이걸 블로그로 가져와 보면, 주기적으로 글을 포스팅하면, CPC, CPM 등의 수익지표가 좋아진다는 얘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늘 실험 세팅이 시작됩니다.

가설. 매일 1포스팅은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된다.

  애드센스포럼이나 여타 많은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꾸준히 나오는 얘깁니다. 최소 매일 글을 써야 수익화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 그런데 제 게으름은 지금까지 쓰다말다를 반복하고, 하루에 2~3개 올라갈 때가 있는 날도 있죠. 어떤날은 아예 컴퓨터를 켜지도 않아요. 그래서 제 블로그들이 수익이....그렇게...(아하?)

 

  그래서 최소한의 생각으로 "블로그에 글을 매일 올리면 수익이 증대된다." 는 가설에 검증을 해보고자 실험을 설계합니다. 이번 실험에서 활용할 제 블로그는 총 3개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이 블로그와 자동차 정비 및 엔지니어링 관련, 금융관련 블로그. 그리고 실험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일 1포스팅.
      구글 및 네이버의 크롤링 시간을 감안해 예약발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매일 자정에 글을 발행하면, 크롤링 주기가 짧아져 '발행 당일 아침에는 검색결과에 노출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험도 동시에 진행합니다.
  • 포스팅 길이 : 2000자 이상, 사진 3개 이내
      제가 말이 많아서 인지...아니면 정제되지 못한 생각을 쓰는 건지 모르겠지만, 포스팅의 길이를 매 포스팅에 거의 3천자 가까이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조건은 달성가능하고, 사진은...그래프 같은 것들이나 렌더링된 이미지들도 있어서 이걸 사용해 3개 이내로만 배치하려고 합니다. 
  • 주제에 따른 CPC, CPM 차이 비교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는 네이버를 포함해 총 7개 입니다. 여기서 실질적으로 자주 업로드 되는 블로그는 4개입니다. 주제가 모두 달라 주제별로 광고단가가 어떻게 나오는지 테스트해봅니다.
  • 실험기간 : 8월 15일~9월 15일

  실험 후 진행 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아래 추가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