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숨겨진 정보를 찾을 것

아마귀차니스트

·

2021. 1. 18. 21:08

DIKW 피라미드

  최근에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재미있는 소스들을 찾곤 합니다.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찾아헤메던 자료들이 국내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검색용이성이 떨어지는 곳에 일부러 위치시켜 정보를 찾기 어렵게 만드는 식이죠. 그래서 그런 정보들을 찾아 정리하고, 가공해서 글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DIKW 피라미드에서 중간단계 수준의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나와있는 자료를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왜곡 시키는 경우가 허다하고, 그런 정보에 불신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대상으로 Raw-Data를 제공하기보다, 좀 더 보기 편하게 정보를 가공해 원본과 함께 제공하면서 다소 신뢰성을 가질 수 있는 글을 작성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미미하게나마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고 있어요!

 

  지금에 와서 블로그를 다시 정리하고, 키우는 중이지만...사람들에게 좀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일종의 사명감(?) 같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유튜버들은 물론이고, 일부 1인 미디어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그런 사명감을 갖고 계신다고 생각해요. 언론의 수준이 예전 8~90년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고, 정상적인 외신의 기사도 제대로 번역 못한채로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도적인지 정말 몰라서 그런것인지 모르겠지만... 덕분에 원문을 찾고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정보의 가치가 인정되는 상황이 오다보니, 글에 달린 댓글들이 참 재밌어요. 언론을 맹신하는 분들부터 불신하는 분들까지 서로 싸우기도 하니까 말이죠.

 

빅카인즈 링크 > www.bigkinds.or.kr/

 

  이전 글에도 "빅카인즈"에 대해서 언급해드렸습니다. 빅카인즈에서 작성하고자 하는 글의 키워드를 넣고 관련 기사들을 훑고, 기사의 원본에 다다를 때쯤, 처음 생각했던 방향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글을 써야할 때가 종종 발생하더라구요. 이렇게 하나하나 제대로 파보면서 제가 갖고 있던 고정관념도 벗겨내고, 가짜뉴스를 피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수익을 바라고 글을 쓰실 땐, 가급적 기사나 원문의 신뢰도나 사실 여부를 한번쯤 체크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