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 팁! 블로그 지수 확인하는 방법 (1) 구글 서치 콘솔

아마귀차니스트

·

2020. 1. 20. 23:18

  네이버를 필두로 티스토리, 블로거, 워드프레스 등등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진 블로그 서비스는 다양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는 어디쯤에 왔을까? 하는 생각으로 "블로그 랭킹"이나 "블로그 지수"라는 표현으로 검색을 하게 되죠. 그렇다면 이 블로그 지수는 어떤걸 의미하는 걸까요? 구글 서치 콘솔을 예시로 내 블로그가 각 검색엔진에 얼마나 최적화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미지 / 픽사베이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블로그 지수 확인

  보통 사람들이 "블로그 최적화" 또는 "블로그 지수가 높다"라는 표현을 쓰는 때는 네이버 혹은 구글에서 최상위 노출이 이뤄지는 글들이 많은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각 검색엔진에서 크롤링을 할 때, 특정 주제로 컨텐츠클릭률, 체류시간, 세션당페이지뷰 등의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 신생 블로그에 비해 다소 높은 순위를 부여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블로그 차트"나 "헬프리치" 등의 서비스를 통해 쉽게 내 순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내 컨텐츠가 각 검색엔진에서 몇위에 노출이 되었는지 파악하기 쉽죠. 하지만 구글의 경우는 처음 블로그를 등록할 때 쓰던 서치 콘솔에서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로그인 > 실적 클릭

서치콘솔 접속화면 메뉴 

1)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시거나 옆에 링크버튼을 눌러주세요. 링크

 

2) 접속 후 "시작하기"를 누르면 좌측 그림과 같은 메뉴창들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 중에서 실적을 클릭해 들어가주세요. (첫 화면에 실적그래프 우측 상단에 보고서 열기를 누르셔도 실적 화면이 나옵니다.)

 

실적 접속화면 상단 그래프

2. 평균 게재순위 체크 후 하단 키워드 정리

  블로그 지수라는건 결국 최상단에 노출된 내 블로그 글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의 경우 이런 키워드들을 중점적으로 체크해서 키워드 중심의 글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검색실적이 좋은데 상대적으로 좋은글이 없는 일명 "빈집털이"를 통해 최상단 노출을 달성하는 것이죠.

(차후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가 최상단에 노출될수 있는 상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실적그래프에서 "평균 게재순위"에 체크하고 하단의 결과를 보면 게재순위가 필터링되어있지 않습니다. 게재순위를 클릭해 순위를 오름차순으로 바꿔주세요. 1순위 글부터 순차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우측에 1순위부터 나열된 키워드별 내 글의 순위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광고를 제외한 최상단에 노출되는 순위를 1순위로 봅니다. 그 아래로 순서대로 2,3,4...순위로 내려가게 되죠. 보통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의 경우는 1순위 혹은 5순위 이내의 글이 상당히 많은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B급 키워드를 파고들어 1위를 차지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구글에서의 블로그지수 = 키워드별 게재 순위

  구글에서 블로그의 랭킹을 매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대신 키워드별 내 글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이 현재 확실하게 내 블로그의 순위를 나타내 주는 것이며, 이런 최상단에 노출되는 글이 늘어갈 수록 구글 자연어 검색을 통한 블로그 유입이 점차 많아지게 됩니다. 

 

  구글 검색순위는 키워드 중심으로 생각하되 소소하게 최적화가 얼마나 되어있나 따로 확인할 수 있는 Light House라는 구글 자체 툴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Light House에서 비록 퍼포먼스가 낮더라도, 티스토리 같은 정형화된 블로그는 SEO에서 85점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보통 89~92점 수준을 유지합니다. 때문에 사이트의 최적화를 우리가 생각하지 않더라도 티스토리 자체에서 이미 완성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의 몇몇 조건은 있습니다. Webp 같은 고압축된 포맷으로 이미지를 올리는 경우, 사이트 트래픽을 매우 간소하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자체적으로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브라우저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벗어나게 되면 익스플로러 환경에서 전혀 실행되지 않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구글에서 블로그 지수 혹은 블로그 랭킹키워드 검색시 구글이 노출시키는 순위가 곧 컨텐츠에 대한 랭킹이 됩니다. 이는 매일매일 변동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