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통관부호 신청 완료, 공인인증서 발급부터 사업자통관신청까지

아마귀차니스트

·

2019. 10. 16. 16:52

2019.10.16 16:40 글쓰기 시작

2019.10.16 17:22 통관부호 발행, 관련 사진 첨부


오랫동안 앓던 이 처럼 "사업자통관부호" 신청은 내게 오랜 고통이었다.

그 동안 XX무역을 통해 사입했는데, 내가 예상했던 금액보다 20% 이상 비싼 금액이라 단가를 낮추고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다.

 

사업자 등록을 하고 곧바로 은행에 가서 사업자 통장과 카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으면 쉽게 끝날 일을 내가 미루고 미루다보니 좀 키운 경향이 있다. 현재 자금 출처는 개인 계좌에서 보내고 있는 상황.

조만간 주거래 은행에 가서 사업자통장을 개설해야겠다. 사업자카드도...?

 

먼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이다.

KTnet을 이용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았다. 

 

신청비용은 부가세포함 11만원

신청서류는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원본 1부와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대표자 신분증 사본 1부

 

 

개인사업자 구비서류 및 신청서 작성시 유의사항

 

결제를 먼저 한 뒤, 서울상공회의소(숭례문 바로 앞)에 가서 직접 제출했다.

제출처는 2층 원산지 증명센터 내 공인인증신청서류 제출처

 

 

서울상공회의소 2층 원산지증명센터 내에 공인인증 서류 직접제출처가 있다.

 

서류를 내고 나니 인증서 받는 방법에 관한 문서를 주셨고, 챙겨서 집에 와서야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다.

 

 

 

 

그리고 곧바로 유니패스 사업자통관부호 신청까지!

 

유니패스 사업자통관부호 신청서 작성

개인적으로 궁금한 사항들은 따로 정리해서 관세사 분들께 질문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그 내용은 추후 블로그에 업로드 예정.

 

PS) 온라인으로 발급신청한지 30분여만에 통관부호가 나왔다.

통관부호 체계는 아래와 같다.

상호(4)+업체유형(1)+설립년도(2)+동일업체구분(1)+본지사구분(2)+오류검증부호(1) 임. 한글로 표시된 상호의 앞 4자리를 사용하며 4자리 미만인 경우 나머지 공간은 “*”로 채우고 있습니다.
예) (주)미도파 ⟶ 미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