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SEO - 키워드 분석

아마귀차니스트

·

2019. 9. 3. 00:43

2019.09.03 00:32 글쓰기 시작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판매한다.

 

1차적으로 생각하면 당연히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가진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물건을 판매한다'는 생각은 거꾸로 '고객이 물건을 구매한다' 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때, 가질 수 있는 물음은 

 

왜?

 

  • 사람들이 왜 내 물건을 살까?
  • 사람들은 어떻게 내 오픈마켓에 들어왔을까?
  •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을까?
  • 사람들이 찾는 물건과 연관된 상품은 무엇일까?

 

이런 고민들을 하게 된다.

 

이 때 네이버나 구글이 제공하는 키워드 툴과 애널리틱스 툴은 상당히 도움이 된다.

 

 

최근에 네이버와 구글의 애널리틱스를 통해

내 오픈마켓에 유입된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있다. 

 

  • 최초 유입된 키워드는 무엇인가?
  • 그 키워드에서 내 제품이 갖는 위치는 어떠한가?
  • 키워드 검색량이 월별 어느정도 수준인가?
  • 이런 제품의 근원제품은 무엇인가?

등등 생각할 거리가 많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만한 도구를 유튜버 '신사임당'님과 조력자분께서 무료로 제공한다.

 

https://itemscout.io

상단에서 언급한 내용을 바탕으로 몇개의 키워드를 뽑고,

이 키워드를 따로 검색하거나, 키워드의 검색순위 혹은 경쟁강도를 통해

신규 아이템 및 기존 아이템의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노출을 통해서 유입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매회 대략 20~30% 정도 증가시킬 수 있었다.

 

 

혹시 신규로 오픈마켓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기존 오픈마켓운영자분들이 새로운 시도를 할 때 도움이 될만한 툴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번쯤 시도해서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