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키워드 쉽게보기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츠, Google Search Console Insights)

아마귀차니스트

·

2020. 9. 18. 11:49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자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내용의 하나는 "내 블로그/웹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접근할까?" 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지금까지 Google Analytics 또는 Search Console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직관적으로 보기는 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죠. 그래서 현재 구글이 베타테스트 하고 있는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츠" (Google Search Console Insights)를 소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츠 접속화면

서치콘솔 인사이츠 들어가기

  먼저 서치콘솔 인사이츠에 접근하기 위해서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들어간 사이트에서 Search Console 통계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바일 페이지 기반 서치콘솔 인사이츠

  서치콘솔상에서 딱딱한 그래프로 보이던 내용을 좀 더 단순화 시켜서 사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성이 더 강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치콘솔 인사이츠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봅시다.

 

새 콘텐츠의 소비 형태 파악

  새콘텐츠에는 지난 28일간 작성된 글의 키워드와 뷰어의 숫자가 나타납니다. 이 키워드를 통해 전반적인 글의 유입경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새로작성된 글의 1개월 수치를 보여주는 "새 콘텐츠"

  신규로 작성된 각 글의 체류시간또한 알 수 있기 때문에 접속한 사람들이 얼마나 글을 소비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28일간 최고의 인기 콘텐츠 리뷰

  마찬가지로 블로그 내의 글에서 페이지 조회수 기준 많이 보여진 콘텐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28일간 내 블로그에서 많이 소비된 글을 보여주는 최고 인기 콘텐츠

  새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최고의 인기콘텐츠 역시 뷰어의 숫자, 체류시간등을 안내합니다. 서치콘솔 리포트에서 나올법한 조회시간이나 인기페이지 조회수 증가등의 태그도 아래 달려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 서치콘솔 최고의 트랙킹 기능

구글 검색 결과 중 내 사이트의 순위를 보여주는 구글 검색

  구글 검색에서는 "인기검색어"와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에서 내 블로그가 차지하는 검색결과 위치와 클릭 수 등을 파악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내 블로그가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페이지를 넘기는 동안 대부분 상위 탑5 이내에 많이 들어가서 조회수는 쏠쏠하게 나오는 중이네요.

 

외부 링크를 통한 페이지 접속 확인 가능

외부 링크를 통한 사이트 접속 경로 확인 가능

  티스토리 유입경로나 서치콘솔의 외부링크 기능을 직접 뒤져봐야했던 것과 달리, 다른 웹사이트 추천링크에서는 내 사이트를 링크한 곳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링크가 있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내려야 할테지만...아직 그리 숫자가 많지 않네요.

 

  그리고 사람들이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링크된 내 사이트 주소/글을 클릭해 들어온다면, 소셜미디어 부분에 나타나게 됩니다. 제 글들의 경우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에서 링크로 퍼가신 경우가 있어서 네이버의 소셜미디어 수치가 높게 나타나네요....더 퍼가실 수 있도록 글을 열심히 잘 써야겠습니다.

 

마치며...

  서치콘솔(GSC)이나 애널리틱스(GA)의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께는 이런 통계사이트가 더 적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치에 대해 어느정도 익숙해진 뒤에 GA를 사용하는게 운영하는 사이트를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되겠죠. 더구나 키워드부분에서는 직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내 사이트의 운영목표와 운영현황의 방향이 잘 맞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생각됩니다.

 

  각각의 글을 클릭해서 작성된 글에 대한 통계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키워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꼭 글을 클릭해서 들어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