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몰라도 블로그 최적화하는 방법 - Bing 웹마스터

아마귀차니스트

·

2020. 2. 28. 21:17

  애드센스포럼등의 블로그,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가끔 SEO에 대해 잘 몰라 어려워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인사이츠"나 "라이트 하우스"를 이용해 구글검색에 최적화된 세팅을 공부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주업이 블로그가 아닌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구글에 사이트 검색 최적화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Bing 웹마스터를 활용한 SEO
Bing 웹마스터를 활용한 SEO

Bing 웹마스터? 어떤 사이트일까요?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에서 운영하는 검색엔진 Bing의 사이트 관리 페이지입니다. MS의 Bing은 엣지(Edge) 브라우저나 익스플로러, 윈도우 코타나에서 검색할 경우, 특정 검색엔진을 지정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연결되는 사이트입니다. 2020년 1월 현재 국내 점유율 5위, 전세계 데스크탑 PC 검색 기준 20% 수준의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구글의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역시 해당 검색엔진에 블로그 노출을 위해 등록해야 합니다. Bing은 국내 점유율이 워낙 낮기 때문에, 유입을 기대하기보다는 블로그 품질 관리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출처 : 인터넷트렌드(https://www.internettrend.co.kr)
2020년 1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출처 : 인터넷트렌드(https://www.internettrend.co.kr)

 

구글의 서치콘솔과 연동 가능! 쉽게 시작하는 Bing 웹마스터

Bing 웹마스터 진입화면, 운영중인 블로그 몇개만 등록해놓았습니다.
Bing 웹마스터 진입화면, 운영중인 블로그 몇개만 등록해놓았습니다.

  Bing 웹마스터를 사용하기에 앞서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 RSS를 제출하셨다면 바로 Bing 웹마스터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복잡하지만 정말 필요한 기능을 갖는 Bing 웹마스터에서 추천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Bing 웹마스터의 메뉴
Bing 웹마스터의 메뉴

 

  Bing 웹마스터에 사이트 등록과 사이트맵, rss 등록을 마친뒤 며칠뒤에 확인해 보시면, MS Bing 검색로봇이 결과를 위와같이 나타내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외부링크로 얼버무려 보여주던 것을 Bing 웹마스터는 "인바운드 링크"에서 직접적으로 어떤 사이트에서 링크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링크된 사이트의 평판에 따라 백링크 점수도 같이 변동되니 다른 커뮤니티에 블로그 글을 소개할 때 도움이 됩니다.

 

Bing 웹마스터에서 내 블로그와 연결된 백링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ng 웹마스터에서 내 블로그와 연결된 백링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ng 웹마스터, SEO 보고서

Bing 웹마스터의 SEO보고서, 세부적인 누락사항을 나타내줍니다.
Bing 웹마스터의 SEO보고서, 세부적인 누락사항을 나타내줍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에 정말 기대했던 기능이지만,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MS의 Bing 웹마스터에서 친절하게 설명된 SEO 보고서로 대체 가능한 사항이죠. 위 사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경로에 SEO 보고서가 있습니다.

 

  • Bing 웹마스터>보고서 및 데이터>SEO보고서

  제가 최근에 alt 태그의 중요성에 대해 배워 글을 올렸었는데...작성한 글에 이미지가 너무 많아 alt 태그로 일일이 다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만일 티스토리 구버전 에디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미지를 업로드한 뒤에 꼭 "대체 텍스트" 입력을 해두세요! 그리고 신에디터를 사용하신다면, HTML로 글쓰기 해서 alt 태그를 수작업으로 이미지태그에 추가해야합니다.

 

  같은 사항을 구글 라이트하우스에서 확인해보면, 아래 처럼 나타납니다.

 

구글 라이트하우스의 모바일 페이지 테스트 결과
구글 라이트하우스의 모바일 페이지 테스트 결과

 

  SEO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파일변환이나 HTML, CSS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구글 라이트하우스는 정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복잡한 내용을 아직 배우지 않은 분들은 헤매는 부분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Bing 웹마스터와 비교해보면, 단순하게 나왔던 SEO보고서가 라이트하우스에서는 너무 세부적으로 나오죠. alt태그가 빠졌다는 내용이 접근성 항목에 나타나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보통 SEO 영역에서 80~90점 수준의 평가를 받습니다. 블로그 자체적으로 갖춘 포맷이 있기 때문에 큰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유가 가장 크죠. 하지만 블로그의 특성상 이미지나 티스토리 서버등의 영향으로 로딩 퍼포먼스틑 상당히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퍼포먼스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어느정도 평가를 받게된다면, 키워드에 따라 구글에서 꽤 높은 순위로 검색결과에 반영해주기도 합니다.

 

마치며...

  구글 라이트하우스, 페이지 인사이츠는 생각보다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블로그를 이제 막 접하셨거나 웹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없다면, 서치콘솔보다 MS의 Bing 웹마스터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좀 더 쉬운 지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구글의 서치콘솔이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단순해졌듯, Bing의 웹마스터도 시각적으로 좀 더 단순한 사용자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베타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먼저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해보시면서 Bing 웹마스터와 친숙해지신다면, 바뀌는 환경에서도 쉽게 블로그 관리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선 서치콘솔 글에서도 댓글에 남겼지만, 서치콘솔 등록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천천히 진행할 수 있는 가이드 영상을 따로 제작해 업데이트 시키겠습니다.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