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분쟁제기 후 환불 (알리 dispute 결과)

아마귀차니스트

·

2019. 12. 16. 22:17

  기나긴 기다림 끝에 드디어! 알리익스프레스 환불신청에 성공했습니다. 배송이나 세관에서 문제가 생겨서 환불 과정 들어가면 3개월은 알리 보증기간 2달은 그냥 날려버리는 것과 같네요. 일단 그 과정부터 다시 한번 복습해봅시다. 배송에서 문제가 생겼던 글부터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실패, 주의사항 (Feat. 관세청, 에이씨티앤코아물류)

2019.11.12 22:56 글쓰기 시작 해외직구는 언제어디서 무슨일이 발생할 지 모른다. 특히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는 흔한 일이다. 이번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https://memomee.tistory.com/312)에서 엄청 빠른 속도로..

memomee.tistory.com

  관세청에서 송장번호(House B/L)이 사라진걸 보고, 국내 통관을 진행하는 에이씨티앤코아물류에 확인전화까지 한 뒤에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에 주기적으로 푸시 했습니다. 사실 판매자가 해결해주면 제일 간단했는데, 판매자는 요지부동이었고 결국엔 알리익스프레스가 보증하는 60일 기간이 지나고 나서야 분쟁제기를 할 수 있었어요. (Dispute을 누른다고 끝이 아니었네요.)

 


알리익스프레스 60일 구매자 보호 제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 구매할 때, 하단에 60-Day Buyer Protection이 걸려있습니다.

  진성 한국인(?)인 제 입장에서는 60일이란 기간이 도저히 참을 수 없던 기간이었어요. 판매자로서 제품을 판매하고 CS도 직접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저렇게 길게 잡아놨다가는 아마 스마트폰이 터져나가거나 제 멘탈이 터져나갔을 꺼에요. 아무튼 각각의 제품은 60일 게런티 프로그램을 모두 운영중입니다.

 상담원 연결 챗봇은 "에바"입니다.

  만일 제품이 도착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먼저 알리익스프레스 상담원에게 채팅으로 현재 상황을 알리는 게 급선무였던것 같아요. 동일한 내용으로 3회 정도 문의했는데, 날짜가 다가올 수록 이상한 상황들이 벌어졌기 때문이죠.

 

1. 게런티 기간이 연장되었다. (2019.12.12 에서 2020.01.12로 변경된 게런티 기간)

 

  다른 제품을 구매하면서,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나 궁금해서 매번 체크를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는 물건은 스토어에 팔기 전에 제가 사용하려고 구매하는 샘플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그 와중에 최초로 배송이 안된 상품이 생긴거죠. 그러던 중, 게런티 기간이 이상하게 변경된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 최초 12월 12일이었던 게런티 기간이 2020년 1월 12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12월 12일 촉이 이상해서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런데 상담원도 당황했는지 12월 14일로 다시 안내를 하더군요. 그래서 기존에 캡쳐해놨던 대화내용을 모두 올려서 어떻게 된 건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그리고 나서야, 곧바로 환불신청 진행한다고 얘기를 하더라구요.

2. Open Dispute에서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

 

  먼저 앞서 말한 게런티기간을 알리익스프레스나 판매자측에서 기간을 연장해놔서 제품을 받지 못해 환불한다고 체크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상담원에게 "문의"를 시전했습니다.

Open Dispute을 열면, Refund 체크후, 제품을 받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No로 체크했는데, 별다른 체크박스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환불 신청 언제 가능한지 다시한번 문의를 했는데, 2~3일 정도 걸리니 기다려달라고 하더군요. 제 성격이 못나서 였는지 모르겠지만, 곧바로 상담원에게 시간 없다고 얘기한 뒤에 바로 진행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판매자나 알리익스프레스 직원들에게 슬슬 화가 나던 참이었습니다. 가지고 있던 증거들을 하나씩 꺼내면서 일처리에 문제가 있음을 언급했고, 직원이 저를 진상으로 생각(?)했는지 곧 바로 환불 진행한다고 얘기가 나오더라구요.

 

  Open Dispute 에서 제품을 받지 못했을 때, 판매자나 알리측에서 진행내역을 닫아놔야 환불신청이 가능하니, 관련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꼭 상담원에게 얘기하고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Open Dispute 문제로 출근전에 상담원을 좀 심하게(?) 괴롭혔네요.

 

 

최종 결과

Open Dispute을 진행하면, 알리측에서 해당 내용을 파악해 판정하고 제품의 전액 혹은 일부를 배상하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지불했던 $20 가량을 모두 환불 받게 되었습니다. 실제 돈이 입금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테지만, 생각외로 스트레스 받는 과정이었네요. 언어가 잘 통하지 않아서 오랜만에 파파고와 함께한 영작시간이었습니다.

 

  일처리가 빠른 우리나라와 다르게 상당시간이 걸리게 되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시는 분들은 분쟁에 대비하는 마음으로, 대륙의 상품 구매를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